유용정보

엑셀 시간계산 방법

★§§§§§§★ 2017. 1. 25. 21:24

엑셀 시간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관리를 위해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문서 프로그램이 엑셀(Excel)인데요. 수식을 직접 입력해서 숫자 계산을 할 수 있으며, 다양한 함수 기능을 통해서 복잡한 연산을 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시간 관련 항목도 계산할 수 있는데요. 회사에서 근무시간이 어느 정도 되는지, 버스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등의 작업을 할 때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누구나 쉽게 엑셀 시간계산 결과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간단한 산수만 할 줄 알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엑셀 시간계산

엑셀 데이터 입력

먼저, 위의 화면에서처럼 엑셀 프로그램을 실행하시고, 시간 데이터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예시를 위해서 출근 시간과 퇴근 시간을 입력하고, 얼마나 일을 했는지 총 근무시간을 파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시간 표시 형태를 바꾸고 싶으시면 표 전체를 선택하신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시고 셀 서식으로 들어가세요.

시간 형식 선택

다음과 같이 셀 서식 창이 나타납니다. 표시 형식 탭에서 범주 목록을 보시면 시간이 있습니다. 사용자가 표시하고 싶은 형식을 선택하신 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시간 계산 수식 입력

이제 엑셀 시간계산 작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함수 입력 부분에 = 기호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키보드를 보시면 백스페이스(Backspace)키 옆에 있습니다. 다음으로 퇴근시간 셀을 선택하시고, 마이너스(-) 기호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마찬가지로 키보드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출근시간 셀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입력된 수식은 =E5-D5 입니다. 즉, 큰 시간에서 작은 시간을 빼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엔터를 누르면 결과가 나타납니다.

계산 결과 확인

총 업무시간 항목을 보시면 계산 결과가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한 줄, 1월 2일 데이터만 계산이 되었는데요. 전체를 한꺼번에 보고 싶으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계산 결과 셀 오른쪽 아래 모서리를 클릭한 채, 아래로 드래그하시면 됩니다.

한꺼번에 계산하기

다음과 같이 한꺼번에 엑셀 시간계산 결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말 쉽죠? 간단한 산수를 적용하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