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정보

엑셀 고정셀 사용 방법

★§§§§§§★ 2017. 2. 8. 21:57

엑셀 고정셀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회사에서 엑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표를 만드는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특정 셀 영역을 고정하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몇 줄 안 되는 자료는 한 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화면 스크롤을 내리게 되면 구분하는 내용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도대체 어떤 데이터를 뜻하는지 모르게 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엑셀 고정셀

엑셀 데이터 입력

이럴 때 엑셀의 셀을 고정하는 기능을 사용하면 좋은데요. 스크롤을 내려도 고정된 셀 영역은 그대로 있기 때문에 자료의 데이터 파악하기 좋습니다. 오늘 어떻게 적용하는지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여러분에게 예시를 보여 드리기 위해서 위와 같이 데이터를 입력해 보았습니다. 고정 기능을 사용할 때는 대부분 첫번째 행이나 열 부분에 적용을 많이 하게 되는데요.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보기탭에서 틀 고정 선택

위의 화면에서처럼 보기 탭으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오른쪽 부분에 틀 고정 버튼이 있습니다. 엑셀 고정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인데요. 클릭해 보시면 3가지가 있습니다. 첫 행 고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행 고정 결과

다음과 같이 첫번째 열, 즉 번호, 날짜, 이름, 생일, 소속이라고 적혀져 있는 부분이 고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보았습니다. 제일 왼쪽에 열 번호가 있는데요. 1번 다음에 5번으로 내려온 것을 볼 수 있죠? 1번이 그대로 있기 때문입니다. 첫 행 고정도 마찬가지로 할 수 있습니다. A열이 고정되게 됩니다.

선택 셀 고정 화면

마지막으로 사용자가 선택한 셀만 고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먼저 고정하고 싶은 셀을 마우스로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E3, 일본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을 선택했습니다. 이제 보기 탭으로 가신 후, 틀 고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기준선이 표시되면서 고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위, 아래, 좌, 우로 옮겨 보세요. 움직이지 않고 계속 표시됩니다. 이 기능은 정말 자주 사용되는 것인데요. 쉽기 때문에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직접 설정해보시기 바랍니다.